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사말

  1. Home
  2. 보건환경연구원>연구원소개>인사말>인사말

인사말

우리 연구원 누리집(homepage)을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 연구원은 「경북의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보건, 환경 분야의 환경 변화에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경북 도민의 건강과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감염병 분야에서는 사람 중심으로 관리해 오던 감염병 검사 체계를 사람-환경-식품으로 다각적이고 입체적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대규모 유행성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해 추진해 오고 있는 감염병 전문분석센터 건립에 박차를 가하여 신종 감염병 검사체계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경로당에 직접 찾아가는 감염병 예방사업을 실시하여 어르신 감염병을 조기발견하고 질병확산을 방지하는 체계를 구축하여 감염병 발생 예방에 노력해 왔으며, 올해에도 계속하여 선제 검사 대상지역을 확대하고 어르신 건강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미세먼지 발생 시 대응법,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이해 등 교육을 통한 건강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연구원은 대마(Hemp)의 유용성분인 CBD 등 대마성분의 정밀분석기술을 보유한 강점을 살려, 지역 대학과 연계사업의 주도적 수행으로 대마(Hemp)의 산업화를 통한 주민 소득증대에 기여를 하겠습니다.

최근 잦은 초미세먼지 발생 등 공기질 악화에 따른 주민 건강이 위협을 받고 있어 미세먼지 측정체계를 점단위에서 면단위 바꾸는 경북형 미세먼지 측정사업을 착실히 추진하여 정확한 예측 및 사전 예보를 통해 주민 건강 위해요소에 대한 환경안전망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상기온과 강수량 감소로 인한 남조류의 생육 밀도가 증가함에 따라 상수원수 및 정수장을 대상으로 조류독소 검사항목 및 대상지역 확대하여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특히 국제적 수준의 먹는물 수질 검사를 위해 검사항목수를 확대하여 안전한 먹는물이 주민들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연암 박지원 선생의 열하일기에서 ‘수레가 있으면 길이 난다’고 한 말씀을 연구원의 업무 수행 자세로 삼으려고 합니다. 연구원 직원 모두는 새로운 길을 내고 변화와 혁신을 이끌 ‘수레’ 와 같이 다양하고 창의적인 시도를 통하여 「경북이 주도하는 확실한 지방시대」를 여는데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경상북도 보건환경연구원장 손 창 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 담당부서 : 보건환경연구원 총무과
  • 전화번호 : 054-339-8117,8226,8105
  • 업데이트 : 2022.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