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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업무

소비자 상담 및 피해처리

  • 경상북도 소비자행복센터(약칭 센터)에서는 자동차ㆍ생활용품ㆍ주택 설비ㆍ출판물ㆍ서비스ㆍ농업ㆍ섬유 및 금융ㆍ보험 등 서비스 분야에 이르기까지 소비생활과 관련된 불만ㆍ피해에 대해 상담원이 직접 상담ㆍ처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따라 분쟁의 당사자에게 합의 권고하는 절차로 피해구제가 이루어집니다.
  • 소비자 피해의 당사자인 소비자나 사업자가 경상북도 소비자행복센터나 소비자단체 등의 합의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았을 때 준사법적 권한이 있는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가 조정결정을 하게 됩니다.
  • 분쟁조정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은 양 당사자가 수락할 경우에는 재판상 화해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누구라도 조정 결정 사항에 불복할 경우에는 민사 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정보 제공

  • 센터에서는 소비생활에 필요한 소비자 정보지인 ‘소비생활 어드바이스’, ‘어르신이 웃어야 경상북도가 행복합니다’ 등을 발간하여 상품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점검해야할 사항, 기만상술 피해예방정보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보도자료를 통하거나 라디오 고정코너(TBN, KBS, MBC 등)를 확보하여 언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소비생활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센터 공식 SNS계정(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을 통해 소비자안전, 소비자정보 등을 꾸준히 게시함으로써 도민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경제교육

  • 센터에서는 소비자경제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소비자 전문가 및 강사양성과정 수료자 등을 중심으로 강사로 위촉하여 소비자문제의 인식과 해결방안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물품 구매와 관련한 판단능력 제고, 책임 있는 소비문화 형성, 지출규모 인식 및 계획 소비를 통해 현명한 가계재무 설계 유도, 고령화·저금리의 환경변화에 따른 지역민의 소비금융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아울러 한국소비자원, 금융감독원, 경제교육센터, 금융기관 등과 협력하여 다양한 교육대상을 발굴하고 있으며, 사회적 배려계층을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제도개선

  • 도민 소비생활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관련 법령·제도 등의 개선자료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소비자보호 시책을 강구하여 그 결과를 정부에 건의하게 됩니다.
  • 도내 민간소비자 단체들이 조사한 주민들의 소비행태 및 의식 조사 등도 지속적으로 수집하여 도민들의 소비생활 향상을 위한 시책 추진에 반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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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콜센터 :
 1522-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