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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일 일월지

  • 지정 : 기념물
  • 한자명 : 迎日 日月池
  • 유형분류 :유적_건조물 > 종교신앙 > 구비전승지 > 구비전승지
  • 시대 : 역사 미상
  • 지정일 : 1997-09-29
  • 소재지 : 포항시 남구 오천읍 용덕리 60 외
이 못의 築造年代를 正確이 把握할만한 決定的 資料는 現在로서는 發見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까마귀(烏)가 해(日)의 상징이고, 日月은 夫婦關係나 君臣關係를 像徵하는 ‘夫婦日月說’과 ‘君臣日月論’이 오래전부터 우리의 意識世界를 支配해 왔다는 事實을 보면 日月池와 <遺事>의 說話가 전혀 무관하지 않을 듯하다. 그리고 얼마 전까지 이 못의 周邊에 農耕地가 있었고 地形 調件으로 보아 이 農耕地와 못의 必須不可分性은 充分히 認定되므로 農耕地가 造成된 時期와 못의 築造時期가 서로 無關하다고는 할 수 없을 것 같다. 그러므로 이 못의 年代를 굳이 新羅 8代 阿達羅尼師今時까지 遡及할 수는 없다하더라도 늦어도 高麗建國 以前에 이 못이 이미 存在하고 있었다는 것은 認定할 수 있을 것 같다. <三國史記> 卷32 祭祀條에는 “日月祭를 行하였다”는 記事가 있으나, 이것이 日月池와 直接的인 연관이 있는지 疑問이다. 따라서 日月池에 關한 直接的인 記錄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新增東國輿地勝覽> 延日縣 古跡條의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에는 <三國遺事> 紀異篇의 ‘延烏郞 ? 細烏女’ 說話에서 이 地域을 延日縣이라 했다는 內容을 引用하고 있으나 臨汀을 延日縣으로 改稱한 것은 高麗初이고, 金富軾의 《三國史記》나 權近의 《東國史略》에 위의 說話가 記錄이 없는 것으로 보아 新羅때가 아닐 것이라는 解釋을 加하고 있다.

학술자료

  • 1. 연오랑 세오녀 설화의 연구 : 현지조사를 중심으로(2011년 발행)
    학위논문 / 저자 : 이상준 / 발행처 : 영남대학교 대학원
  • 2. <삼국유사(三國遺事)>연오랑ㆍ세오녀’(延烏郞ㆍ細烏女)와 <고사기(古事記)>‘신라왕자 아메노히보코’(天之日矛) 이야기의 비교분석 연구(2012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이봉일 / 발행처 : 국제한인문학회
  • 3. (옛 지도로 보는) 포항(2020년 발행)
    단행본 / 저자 : 권용호 / 발행처 : 學古房
  • 4. 嶺南의 傳說(1971년 발행)
    단행본 / 저자 : 유증선 / 발행처 : 螢雪出版社
  • 5. 한국의 지명유래 : 땅이름으로 본 한국향토사(1986년 발행)
    단행본 / 저자 : 김기빈 / 발행처 : 지식산업사
  • 6. 세종문화유적총람 . 3(1989년 발행)
    단행본 / 저자 : 세종대왕기념사업회 / 발행처 : 세종대왕기념사업회
  • 7. 한국의 지명유래 : 땅이름으로 본 한국향토사 . 1(1997년 발행)
    단행본 / 저자 : 김기빈 / 발행처 : 지식산업사
  • 8. (푸른산 푸른바다 푸른포항)영일만 친구들(2003년 발행)
    단행본 / 저자 : 황성길 / 발행처 : 태백출판사
  • 9. (유쾌! 상쾌! 통쾌한!) 여행책(2007년 발행)
    단행본 / 저자 : 이남숙 외 2인 / 발행처 : 파인트리
  • 10. 延烏郎 細烏女 日月神話 硏究(2007년 발행)
    단행본 / 저자 : 배용일 / 발행처 : 浦項精神文化發展硏究委員會
  • 11. (온천이 있는) 영 호남 명산 55선(2008년 발행)
    단행본 / 저자 : 문태광 / 발행처 : 연문씨앤피
  • 12. 나의 삶 70년, 그리고 포항(2011년 발행)
    단행본 / 저자 : 배용일 / 발행처 : 새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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