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상북도 SNS 바로가기

  • 페이스북
  • 블로그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인스타그램
  • 유튜브

이미지로보기

이전 다음

가야금 병창

  • 지정 : 무형유산
  • 한자명 : 伽倻琴倂唱
  • 유형분류 :무형유산 > 전통연행 > 음악 > 풍류방음악
  • 시대 : 조선
  • 지정일 : 1993-02-25
  • 소재지 : 경주시 인왕동 674-11
가야금(伽倻琴) 병창(倂唱)은 조선말기(朝鮮末期)에 발생하였다 한다. 가야금 산조(散調)의 명인(名人) 김창조(金昌祖)가 내었다는 설이 있으나 근거가 없다. 조선말기에 김창조, 한숙구(韓淑求), 박팔괘(朴八卦), 심정순 등 가야금 명인들이 병창에도 활동하였던 바 장순애가 보유하고 있는 것은 김창조 계통이다. 김창조는 오수관 등 많은 제자에게 가야금 병창을 전하였는데, 오수관이 유명하였고, 그의 아들 오태석은 아버지에게 가야금 병창을 배워 전무후무한 기량을 발휘하여 일제때 일세를 풍미하였다. 오태석의 가야금 병창이 장순애에게 전승된 것이다. 장순애는 판소리와 산조를 전공한 탓에 가야금 병창의 기교를 매우 훌륭하게 구사하고 있다.

학술자료

  • 1. 박귀희와 강정렬의 가야금병창곡 비교연구 : 춘향가 中 '사랑가'를 중심으로(2010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박현진 / 발행처 : 한국전통음악학회
  • 2. 유성기음반에 나타난 가야금병창 공연형태의 변모 양상(2010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이윤정 / 발행처 :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 3. 유성기음반에 나타난 가야금병창 공연형태의 변모 양상(2010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GEN 김인숙 전영주 이윤정 이유기 김무봉 이승남 / 발행처 : 우리춤연구소
  • 4. 심상건 가야금병창 긴사랑가에 나타난 즉흥성과 선율 구사 원리(2011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신은주 / 발행처 : 판소리학회
  • 5. 심상건 가야금병창 <긴사랑가>에 나타난 즉흥성과 선율 구사 원리(2011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신은주 / 발행처 : 판소리학회
  • 6. 오태석 가야금병창 방아타령의 음악적 구성과 특징(2011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김혜정 / 발행처 : 판소리학회
  • 7. 음악 및 문학 부문 : 심상건과 심화영의 가야금병창 <백구타령> 비교 연구(2012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신은주 / 발행처 : 한국고음반연구회
  • 8. 박귀희 가야금병창 연구 : 심청가 중 <심황후 이 말 듣고>, <얼씨구나 절씨구>를 중심으로(2012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이선 위희경 / 발행처 : 한국전통공연예술학회
  • 9. 朴八卦 가야금 병창 연구(2012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주보라 / 발행처 : 한국퉁소연구회
  • 10. 판소리 사설 문장의 종결어미(語尾)와 가야금 가락과의 관련성 고찰 -진양조로 불려지는 가야금 병창곡을 중심으로-(2012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유선미 / 발행처 : 한국국악학회
  • 11. 정남희 가야금병창 <신수궁가> 연구(2013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최윤진 / 발행처 : 한국국악교육학회
  • 12. 유성기음반목록을 통해 살펴본 20세기 전반기 가야금병창(2014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이소영 / 발행처 : 한국고음반연구회
  • 13. 박귀희의 가야금병창 활동에 관한 연구 -향토민요채집 및 신민요 창작을 중심으로-(2014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양효숙 정예진 / 발행처 : 한국전통공연예술학회
  • 14. 오태석 가야금병창<십장가>연구(2014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한선영 / 발행처 : 전남대학교 예술연구소
  • 15. 향사 박귀희 『가야금병창곡집』에 담긴 이야기(2014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김영재 / 발행처 : 한국전통공연예술학회
  • 16. 가야금병창 심청가 중 <선인따라가는데> 연구 -오태석의 악곡을 중심으로-(2015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이소영 / 발행처 :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 17. 이소향 가야금병창 ≪화용도≫의 전승과 특징(2015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이소영 / 발행처 : 한국국악악회
  • 18. 가야금 병창의 충청지역 발생 고찰(2016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서일도 / 발행처 : 아시아문화학술원
  • 19. 가야금병창 ‘고고천변’의 교수?학습 방안 연구(2016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하선영 / 발행처 : 한국국악교육학회
  • 20. 장월중선 가야금병창의 평조와 계면조 음정 연구(2016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정경조 / 발행처 : 국립국악원
  • 21. 신라고도 경주에서 만발한 전통공연예술의 꽃을 찾아서 - 『장월중선의 예술세계』 및 『장월중선류 가야금병창』을 중심으로 -(2017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한바다 / 발행처 : 한국음악사학회
  • 22. 함동정월 가야금병창의 음악적 특징(2020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김청하 / 발행처 : 한국고음반연구회
  • 23. 오태석(吳太石)명창의 가야금병창 사설에 대하여(1993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이중훈 / 발행처 : 한국음악사학회
  • 24. 가야금 병창 연구(1994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홍재동 / 발행처 : 판소리학회
  • 25. 가야금병창의 발전을 위한 유성기(SP)음반 복각판 : 『 한국의 전설적인 가야금병창 명인들 』(1994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송혜진 / 발행처 : 한국음악사학회
  • 26. 한숙구류 가야금산조와 가야금병창의 악보 : 『 가야금산조병창 』(1995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황병주 / 발행처 : 한국음악사학회
  • 27. 가야금병창의 명창 이소향의 생애와 예술(1998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이중훈 / 발행처 : 한국음악사학회
  • 28. 유성기음반을 통해본 1930년대 가야금병창의 실태 : Columbia·Okeh·Victor 음반을 중심으로(2001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송혜원 / 발행처 : 한국음악사학회
  • 29. 가야금을 활용한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시김새’ 지도방안 리틀엔젤스 예술단의 가야금병창지도안을 중심으로 (2003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홍주희 / 발행처 : 한국교육연구소
  • 30. 심상건 가야금병창 <기생점고> 연구(2006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신은주 / 발행처 : 한국고음반연구회
  • 31. 심상건 가야금병창 <대장부한> 연구 : <대장부한> 세 녹음본 비교를 통한 심상건의 즉흥성 및 음악 변화(2007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신은주 / 발행처 : 한국고음반연구회
  • 32. 심상건 가야금병창 악보(자료)(2007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신은주 송정아 / 발행처 : 한국고음반연구회
  • 33. 가야금 병창 ‘호남가’의 지도 내용 연구(2009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정미영 / 발행처 :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
  • 34. 가야금 병창의 레퍼토리 확장에 관한 연구 : 수궁가를 중심으로(2010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한혜영 / 발행처 : 한국전통음악학회
  • 35. 가야금병창 소리 시김새 유형과 그에 따른 가야금 연주유형 분석(2010년 발행)
    학술논문 / 저자 : 정자경 / 발행처 : 조선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
 문화유산과
전화번호 :
 054-880-3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