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Archive

영상기록

21.12.23 해수부 경북도 연안경제 활성화 정책협의회 개최

2021.12.23

경북도는환동해권 연안경제 신성장 지대, 해양경북을 비전으로 한경북 연안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으로환동해 연안경제 활력증진으로 동해안 소득 5만불 시대 달성을 위한 체계적인 해양환경 관리 및 개선 지역 특화 첨단해양수산업 육성 환동해 명품 상생지대 조성의 3대 추진전략 등을 제시됐다.

 

구체적으로 해양수산 부문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기후변화에 따른 각종 해양환경 변화에 과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기반마련을 골자로 하고 있다.

 

먼저, 첨단 해양 정보를 활용한 동해안 기후변화 예측체계를 구축하고 동해안 연안 생태벨트 복원 및 보전을 위해 해양생물 종복원센터 및 호미반도 국가해양정원을 조성할 방침이다.

 

지역 특화 첨단해양수산업 육성을 위한 세부과제로는 환동해 심해연구센터 건립과 6500m급 유인잠수정 개발 등 심해장비, 심해생명자원 연구 등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스마트 수산업 생산기반 조성을 위한 스마트 수산양식 기자재 연구센터, 환동해 해양수산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수산식품 수출가공 클러스터, 수산물전용 콜드체인 수출 물류시스템 개발로 수산식품의 가공유통과정을 혁신할 예정이다.

 

또한, 연안어촌지역의 소득향상과 정주여건 개선 및 관광 활성화로 지역경제 발전을 이끌 과제도 제시했다.

 

국립 해양문화진흥원, 선부해양역사기념공원, 울진 왕돌초 해중공원벨트, 영일만항 국제여객터미널 조성, 독도입도지원센터 건립 등을 통해 동해안 연안지역을 환동해 명품 상생지대로 조성시킨다는 복안이다.

 

경북도의 발표 이후에 산관 전문가들의 실질적 연안경제 활성화를 위한 의견을 교류하는 토론이 이어지며 서로간의 협력강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