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1. Home
  2. 투자유치>정보제공>새소식

새소식

제목
경북도·포항시 이차전지 소재분야 대규모 투자협약 체결
  • 등록일2023-05-03 00:00:00
  • 작성자 투자유치실 [박근배 ☎054-880-4612]
내용
- 포스코퓨처엠․절강화유코발트 1조2천억원, 포스코퓨처엠 5천억원 투자협약 -
- 2차전지 전구체․니켈정제(합작법인) 및 음극재(포스코퓨처엠) 제조 공장 건립 - 
- 포항시, K-배터리 중심도시 지위 확고히 유지, 이차전지 특화단지 최적지 -

경북도와 포항시가 이차전지 소재분야 대규모 투자유치가 잇따르며 이차전지 특화단지 선정에 대한 기대감이 고취되고 있다.

3일 경북도와 포항시는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김준형 포스코퓨처엠 대표이사, 천 쉬에화 절강화유코발트 동사장, 박용선 경북도의회 부의장,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등 산학기관 관계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스코퓨처엠·절강화유코발트와 1조2천억원, 포스코퓨처엠과 5천억원의 대규모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포스코퓨처엠과 절강화유코발트는 신규 합작법인을 설립해 포항블루밸리 국가산단(267,702㎡)에 올해 공장 착공을 목표로 2027년까지 총 1조2천억원을 투자한다. 

1단계 5만톤, 2단계 5만톤 총 연산 10만톤 규모의 전구체와 니켈정제 5만톤을 생산할 계획이다. 

전구체는 양극재의 원재료로 원가의 약 70%를 차지할 정도로 배터리 제조에 큰 비중을 차지하며, 고순도 니켈은 황산을 첨가한 황산니켈 형태로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 소재로 사용된다.

절강화유코발트는 2002년 설립한 중국 최대 코발트 생산기업이자 세계 3위의 전구체 생산기업으로 니켈, 코발트 등 원자재 채굴부터 배터리소재 및 재활용·재사용까지 수직계열화를 구축하고 있다.

또, 포스코퓨처엠은 포항블루밸리 국가산단(199,720㎡)에 2025년까지 5천억원을 투자해 인조흑연 음극재 설비를 신설하여 생산을 확대할 계획이다. 

음극재는 배터리의 수명과 충전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소재로서 포스코퓨처엠은 양극재와 음극재를 모두 생산하는 국내 유일의 기업이다.

포스코퓨처엠은 이차전지소재 세계적인 선두 기업으로 2030년까지 연산 양극재 61만톤, 음극재 32만톤의 글로벌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한편, 경북도와 포항시는 2018년 에코프로와 이차전지 소재 생산 및 배터리 리사이클링 공장 신설을 내용으로 하는 1조원 규모의 투자를 이끌어낸데 이어, 2019년 포스코퓨처엠의 음극재 생산공장, 2021년 양극재 생산공장, 2022년에는 글로벌 중국 배터리 기업의 전구체 공장, 2023년에는 포스코실리콘 솔루션의 실리콘 음극재 공장을 유치했다.

배터리 리사이클링 신사업분야에 진출한 GS건설도 1천억원을 투자하는 등 이차전지 관련기업의 집적화 기반을 구축했으며, 전후방 기업들의 후속 투자도 이어져 포항의 산업 생태계를 다양하게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어려운 시기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한 김준형 포스코퓨처엠 대표 및 천 쉬에화 절강화유코발트 동사장께 감사드린다”며, 또한 최근 포스코 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 및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본원 개원과 더불어 포항지역 대규모 투자에 대해 포스코 그룹에 감사인사를 전했다. 

아울러, “철의 도시 포항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배터리 도시로 변모하고 있으며, 이번 투자를 계기로 이차전지 소재 시장 주도권을 선점하고 나아가 포항의 2차전지 배터리 특화단지 지정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첨부파일이 다운로드 되지 않을 때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
 경상북도 투자유치실
전화번호 :
 054-880-4612
경상북도 투자유치
투자기업의 성공파트너,
기업의 성공투자, 경상북도가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