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가 및 수료안내

목표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 실시로 신뢰도 제고
급변하는 행정환경 대응 및 문제해결능력 배양을 위해 학습활동평가 강화
기본방침
신규임용자, 중견리더 양성자 과정 및 사이버과정은 교육훈련 전반에 대하여 시험 및 실습, 논술형 평가
1주 이하의 교육은 학습태도 등 근무태도만으로 평가함을 원칙으로 함.

평가방법

신규임용자 과정
  • 시험평가 : 40점
    신규임용자 과정 시험평가방법을 교과목, 교육시간, 시험시간, 문제수, 배점, 총점을 표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교과목 교육 시간 시험 시간 문제수 배 점 총 점
    소계 16   총 40문항   40점
    지방예산실무 8 50분 객관식 19, 주관식 1 1문항당
    1점
    20
    회계실무 8 객관식 19, 주관식 1 20
    • 출제장법 : 담당과목 교수 2배수 출제 후, 담당자 문제 선정
    • 평가시기 : 시험 종료 후 별도 계획에 의거 실시
  • 기획실무(논술) 평가 : 10점
    • 평가과목 : 기획실무
    • 평가방법 : 보고서 작성 문제를 담당교수가 출제 후 평가
    • 평가시기 : 강의종료 전까지 실시
  • 근태평가 : 10점
    • 평가방법 : 교육생 수칙(근태관리규정)에 의거 처리
    • 평가시기 : 과정중 수시
  • 액션러닝 : 20점
    • 평가방법 : 분임별 발표 내용은 과정장 및 위탁기관 교수가 평가 / 참여도는 분임조원의 자가 평가 실시
    • 평가시기 : 강의 종료시
  • 국ㆍ도정 현장학습 : 20점
    • 평가방법 : 현장참여도, 적극성, 조직 융화도 등 과정장 또는 위탁기관(인솔자)에서 평가
    • 평가시기 : 현장학습 종료 후
중견리더 양성자과정
중견리더 양성자과정 평가과목 및 배점에 대하여 구분, 평가대상, 배점, 평가내용, 평가시기, 비고 순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평가대상 배점 평가내용 평가시기 비고
합계 8개 분야 100      
시험 실습 평가
(60점)
직무역량
(4과목)
28 객관식 평가
  - 민법, 행정법, 지방재정, 복지행정
하반기 1회
(각 과목 강의 종료 후)
 
외국어
(3과목)
7 작문평가, 회화평가
  - 영어, 일어, 중국어
하반기 1회
(교과목 종료 전)
 
정보화 5 동영상 만들기 실습평가 강의 중 1회  
정책연구과제
(자기주도학습)
20 내용평가 (창의성, 실용성, 적합성 등)
발표평가 (논리성, 우수성, 전달력 등)
12월 중 1회 시상
분임평가
(30점)
국·도정
주요정책학습
10 보고서 (현황분석, 대안제시 등)
발표력 (발표시간, 발표의 설득력 등)
연중 1회
(현장학습 종료 후)
 
국외정책연수 10 보고서 (연구계획, 실현성, 활용성 등)
발표력 (발표내용 충실성, 전달력 등)
국외연수
종료 후 1회
시상
플립러닝 10 보고서 (충실성, 논리력, 참신성 등)
발표력 (발표내용 충실성, 전달력 등)
9월 중 1회 시상
근태평가
(10점)
근태 10 출결 등 연수태도 평가 연중 수시  
  • 직무역량 : 28점
    • (평가과목) 4과목 [민법(7점), 행정법(7), 지방재정(7), 복지행정(7)]
    • (평가방법) 객관식 평가 (지도교수가 제시한 과제)
      • (평가시기) 하반기 1회 (각 과목 강의 종료 후 과목별 1회 실시)
  • 외국어 : 7점
    • (평가과목) 3과목 (영어, 일어, 중국어) 중 1과목 선택
    • (평가방법) 강의 중 지도교수가 일정한 상황 부여 후 작문·회화평가
      • (평가시기) 하반기 1회 (교과목 종료 전)
  • 정보화 : 5점
    • (평가과목) 동영상 만들기
    • (평가방법) 강의 중 지도교수가 제시한 과제에 대한 실습평가
      • (평가시기) 강의 중 1회
  • 정책연구과제 : 20점
    • (평가과목) 다양한 시대적 요구에 따른 정책현안 연구논문
    • 평가방법 * 발표 참가자에게 배점의 2% 가점 부여 및 발표 우수자 3명 시상
      • (내용평가) 정책연구과제 논문평가표에 따라 지도교수 평가
      • (발표평가) 평가단 구성, 내용평가 결과 선정된 우수논문(10편 정도)에 대해 심사
      • (평가시기) 12월 중 1회 → '별도 세부평가 계획'에 따라 평가
  • 국·도정 주요정책학습 : 10점
    • (평가과목) 분임별 국·도정 정책학습 보고서 (보고서 70%, 발표력 30%)
    • (평가방법) 평가단 구성, 분임별 보고서 내용 및 발표력 평가
      • (평가시기) 연중 1회 (현장학습 종료 후)
  • 국외정책연수 : 10점
    • (평가과목) 팀별 국외정책연수 보고서 (보고서 70%, 발표력 30%)
    • (평가방법) 평가단 구성, 팀별 보고서 및 발표력 평가 * 평가결과, 3개 우수팀 시상
      • (평가시기) 국외연수 종료 후 2주 이내 (1회)
  • 플립러닝 : 10점
    • (평가과목) 주요 이슈 문제해결능력 및 리더십 역량 (보고서 70%, 발표력 30%)
    • 평가방법 * 평가결과, 3개 우수 분임 시상
      • (내용평가) 분임별, 과제 내용평가표에 따라 지도교수 평가
      • (발표평가) 평가단 구성, 분임별 연구과제에 대해 심사
      • (평가시기) 9월 중 1회
  • 근태평가 : 10점
    • (평가방법) 「경상북도인재개발원 교육생 수칙」 규정에 의한 평정
      • (평가시기) 연중 수시
그 외 과정
  • 연수생활 근무태도 100점

수료기준

  • 종합성적 중 만점의 60%이상 득점한 자(중견리더양성자과정 : 15일미만 결강, 신규임용자과정 : 교육시간70%이상 참석)
  • 1주 이하의 교육중 근무태도 평가만으로 수료할 경우 교육기간의 8할이상 출석한 자
    ※ 근거 : 경상북도인재개발원 평가관리 규정 제16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
 인재개발원 교육운영과
전화번호 :
 053-606-2821